Inchon Kim Sungsoo -A Korean Nationalist Entrepreneur 
 
 
 
 

   
         
   
  홍성대 상산고 이사장
“인촌은 암울했던 일제강점기에도 2세 교육을 위 해 사학을 세워 헌신한 나라의 어른입니다. 사학 을 설립하고 경영하는 사람으로서 항상 동경한 분 을 기리는 인촌상 수상자가 돼 영광입니다.”



  김병익 문학과지성사 고문
“영예로운 상을 수상하게 돼서 기쁩니다. 이 상 을 받을 만한 일을 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았 습니다. 문자(文字) 문화를 확산시켜 나가는 데 평생을 보냈는데 그에 대한 격려가 아닌가 생각 합니다.”



 
백완기 고려대 명예교수
“한국 사람들은 굶주리는데 미국 사람들은 왜 이렇게 잘살지?” 1968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난 한 청년의 머릿속에는 이런 질문이 떠나질 않았다. 오랜 관찰과 고민 끝에 찾아낸 답은 풍부한 자원이나 최첨단 과학기술이 아니었다. 삶의 양식, 즉 ‘문화’의 차이였다. 그는 문화론적 측면에서 한국 사회를 분석하기로 마음먹었다.



  염한웅 포항공대 교수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어느 순간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남들보다 더 깊이 오랫동안 연구해 야 나오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유행을 좇지 않고 20년간 한 분야를 꾸준히 연구해 온 끈기에 대한 격려로 생각하겠습니다.”





Copyright 2001 donga.com Privacy policy.  
inchon@inchonmemori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