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hon Kim Sungsoo -A Korean Nationalist Entrepreneur 
 
 
 
 




제22회-교육부문


서남표 총장
2006년 7월 KAIST 총장에 취임한 이후 교수 테뉴어 심사를 강화하고 인성 위주로 입시제도를 개선했다. 100% 영어 강의를 도입했고 21세기 수요에 맞는 학과 개편을 단행했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기계공학과장과 미국과학재단(NSF) 공학담당 부총재 시절에도 개혁전도사로 불렸다. 현재 국가과학기술위원, 한국공학교육인증원장, 신성장동력기획단장.





언론출판부문


정진석 교수
중앙대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와 영국 런던대 정경대에서 각각 언론학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1980년부터 대학에서 강의와 함께 한국언론사 연구에 매진해왔다. ‘일제하 한국언론투쟁사’ ‘언론과 한국 현대사’ 등 16권의 저서와 공저 5권, 편저 11권을 저술했다. 1880년대 구한말부터의 신문 영인작업을 주도해 언론사와 한국 근현대사 연구의 기초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산업기술부문


허영섭 회장
1964년 서울대 공대 금속공학과를 졸업한 뒤 독일 아헨공대에서 박사과정을 마쳤다. 목암생명공학연구소 이사장과 한국유전공학연구조합 이사장, 초대 한국생물산업협회 이사장, 한국제약협회 회장 등을 지내면서 한국의 생명공학 발전을 이끌었다. 1991년에는 선천성 유전질환인 혈우병 환자들을 위한 한국혈우재단을 설립했다. 현재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회장.

 


자연과학부문


국양 교수
고체물리학 실험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 141편의 논문을 유명 학술지에 발표했으며 논문 총 인용 횟수가 국내 최고 수준인 2800회를 넘어섰다. 서울대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에서 물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벨연구소를 거쳐 1991년부터 서울대 강단에 섰다. 지난 2년간 서울대 연구처장으로 일하며 모교의 연구환경을 국제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노력했다.



인문사회문학부문


차하순 교수
서울대 문리대를 졸업하고 1969년 미국 브랜다이스대에서 역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58년 국내 대학 강단에서 서양사를 가르치기 시작했고 1963∼1994년 서강대 교수를 지냈다. 역사학회장, 서양사학회장, 비교문화연구회장 등을 역임했다. 1999년부터 국제역사학 한국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한일 역사학계 교류 및 한국 역사학의 국제화에 힘쓰고 있다.

 



특별 부문


이훈동 회장
연간 매출액 3000억 원의 조선내화를 비롯해 15개 기업을 거느린 전남지역의 대표적인 기업인이다. 국가 기간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은탑산업훈장, 동탑산업훈장, 국민훈장모란장을 받았다. 1964년부터 21년 동안 목포상공회의소 회장을 맡아 낙후된 지역개발을 선도했고 대한상의 부회장, 대한광업회장 등을 맡아 상공업계 발전에도 이바지했다.

 


 

 



Copyright 2001 donga.com Privacy policy.  
jj7989@donga.com